Business/Marketing

MKT case] 하이네켄 소셜이벤트 + 마케팅에 대한 생각

Arsen 2012. 9. 12. 18:54


하이네켄에서 했던 Social Marketing Case study 입니다.

남자들에게 남은 제일 성스러운 시간은 친구들과 축구를 시청할때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 성스러운 순간들을 놓치게 됩니다.
그래서 하이네켄에서 큰 이벤트를 준비하게 되죠..

The most sacred moment guys have left is watching football with friends.
But as time goes by, that moment is increasingly at risk.
So, Heineken have held big event for men.

[내용]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UEFA챔피언스리그 날짜에, 클래식 콘서트를 가장한 이벤트를 열어서, 
여자 친구, 교수등이 그 이벤트에 남자친구,제자들이 꼭 참석해서 축구를 못보도록 꼬십니다.
실망한 그들은 매우 낙심해하지만,(이탈리아에서 축구는 굉장히 중요한것이죠. .특히 레알마드리드 vs AC밀란!이었으니까요)
우리 나라로 치면 한일전?
결국 억지로 참석을 하게되었는데, 클래식 콘서트가 열리는 도중에 갑자기 "지루하시죠?"라는 자막과 함께 UEFA 챔피언스 리그의 주제곡인Anthem을 틀어줍니다. 그리고는 하이네켄 로고가 한번 나오고, 마지막으로 챔피언스 리그 화면이 나옵니다.


[분석]
보시면 아이디어가 굉장히 좋았을뿐아니라, 실행자체에도 세밀하게 신경쓴 부분이 많이보입니다.
우선 이태리 남성들이 축구에 굉장히 열광한다는 점을 토대로 제품 홍보전략에 사용한 부분이 기본적으로 효과적이었습니다
실은 하이네켄은 그 이전부터 UEFA 공식 스폰서이기도 했습니다.

<장점>
첫째로 그러한 축구에대한 욕구를 뺏는것이죠.
사람이란 동물도 어쩔수 없이 무언가를 뺏었다가 다시주면 마치 뭔가 받은것 같이 좋은것 같아요.
개인적 생각으로도 그렇고.. 잘 생각해보시면 뭔가 뺏겼다가 돌려받으면 기분좋았던 경험들이 있으실것 같습니다.(학창시절 선생님께 뺏긴 금지물품? 부터 시작해서 이것저것...)

그러한 욕구를 잘 분석해서, 축구를 못보게 만든다음에, 다시보여주죠. 기대하지 못했던것을 다시 돌려줌으로 인해서 최대한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는것입니다.

두번째는 이프로젝트가 한두명이아니라 여러명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콘서트"라는것을 이용했다는것입니다.
콘서트는 인원 참석이 수백명이겠죠. 클래식이라고 해도.
그 수백명이 이 행사를 하고 나서 느낀 감동, 속인 감동?을 친구들에게 몇명만 이야기해도 수천명이 벌써 듣게 되죠.

셋째로 미디어들을 처음부터 잘활용했습니다.
클래식 행사 당일날 방송사들,인터넷 미디어들을 초청해서 바로 생중계 및 녹화중계가 계속 될수 있도록 했고, 미디어 효과를 노렸습니다.

실은 이벤트 규모가 엄청컸기때문에, 비밀유지가 새어나갔을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속안에서도 분명히 속는 사람이 있었을것이고, 속든 안속든 그걸 간접적으로 동영상 시청하고 있는사람은 그 이벤트의 창의성에 대한 호감도를 느끼게되고 결론적으로 수많은 방송과 동영상을 통해 접한 많은 사람들이 (특히 축구좋아하는사람들) 감동을 느꼈다는것이죠. 실은 저도 이 이벤트를 통해서 하이네켄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했습니다.그전에는 하이네켄 or 호가든 같은 느낌이었는데 말이죠.



이와 같은 이벤트를 하려면 고려할 점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저도 조금이나마 이벤트 Director를 해본적이 있었는데요, 삼성전자 사장 및 임원60명과 사원 700명 참석하는행사였는데,
진행,사회자,음악, 조명, 스케쥴, 도구, 인원,참석자등 여러가지를 한번에 완벽하게 구현하는것이 결코 쉽지는 않았습니다.

잠깐 이행사를 실행하는데 필요하거나 고려해야할 점들을 생각해보면,

1. 인원 : 인원모집 / 비밀유지 / 이야기전파가 골고루 이루어질수 있도록 속이는사람'의 직업,출신별 다양성 고려.

2. 당일행사 기획 :
가) 그냥 모아놓고 노래틀다가 TV틀어주는것이아니라, 자세히보시면 노래 자체가 챔피언스리그 주제곡과 박자, 장조가 같은것을 들을 수 있 
    습니다. 이것은 후에 연주자들이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챔피언스리그 노래로 넘어갈 수 있도록 미리 선곡을 했다는것이죠. 

나) 위의 스크린, 클래식공연에서 -> 챔피언스리그 중계로 넘어가는것이 그냥 갑자기 넘어가면 재미가 없겠죠.
    그래서 조금씩 힌트를 주는 방법들을 고안해 냈고, 그것이 스크린에 글씨를 써주는 방법으로 표현 했죠.
    공연 처음시작할때 부터 글씨를 써줌으로인해서 계속적으로 주목이 되도록 했고, 클래식 과 만년필의 OLD한 이미지가 서로 연결됨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아무의심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군다나 필기체를 사용해서..
    만약 만년필에 필기체가 아니라, 컴퓨터 PPT로 고딕체를 사용해서 타이핑을 했다면 그런 느낌이 안났겠죠.

3. 소셜, 블로그, 온라인 매체등활용

  매체들을 잘활용하여 추가적인 효과를 노렸습니다. 더불어서 축구경기였기 때문에 아마 메인 뉴스에 축구 소식이 방영되고, 바로 그다음 뉴스로 오늘 있었던 이벤트가 방영되었을 것입니다. 수많은 시청자들이 보았을것이고 그러인해 경제적 효과를 누렸음에는 틀림이 없죠.


마케팅에 대한 생각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마케팅 공부하는 친구가 돈이면 다되..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틀린말은 아니죠. 돈이 많을 수록 훨씬 많은 노력을 절감하면서도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터라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력이 필요하겠죠.

 C마케팅 효과 = A.돈 x B마케팅 능력(마케터의 능력, 매체의 능력, 제품자체의 능력)

Product: 제품의 기능적,사용적 효과를 높이고, 
Price;가격적 이득을 알리기위해 경쟁있는 가격책정을 하고,그러한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산,개발,마케팅비용등에서 혁신 및 발전을 통해서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Place 제품의 특성과 시대적 상황, 사람들의 행동패턴등을 고려한 적절한 채널 및 방법을 강구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Promotion 사람들에게 가장 기억에 오래 남고구매를 하도록 매력을 주는 행위를 생각해보아야하고

3C, 4P, 5 forces 등 어떠한 전략적, 마케팅적 분석 툴을 가지고 온다해도 결국에 목적은 그 제품/서비스의 성공을 위해서 수많은 요소들에서 개별적 경쟁력을 최대한 만들어내고 그들이 시너지가 날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마케터가 브랜딩, 홍보, 이런것들에만 집중하는것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분명 굉장히, 제일 중요한 부분이긴하지만.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는 뻔한 브랜드전략을 세우거나, 홍보방법에 이어서 창의적이지 못한 전략밖에 제시하지 못한다면 안되겠죠.

마케팅은 종합적으로 제품을 팔기위해서 하는 모든 행동들에대해서 고려하여, 실행할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부서의 목소리가 커짐이 아니고, 내 자신의 남들한테 인정받음이 아니고, 정말 제품/서비스가 성공하려면 브랜딩을 하는데는 어떤 요소들이 브랜드에 영향력을 미치고, 사람들이 과연 어떻게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게할지 프로모션을 생각해 보아야할것이고, 그러한 프로모션을 하기위해 필요한 인적,물적자원이 과연 우리회사에서 가용이어느정도 인가, 생각해보아야 하고, 그 프로모션을 행하기 위해 필요한 우리의 제품/서비스는 적시에 개발이 되고, 필요한 양과, 데모를 생산할 수 있을것이고, 그것에 필요한 기반 생산,개발,영업 능력과, 협력사들은 존재하는가. 아마도 하이네켄 이벤트도 이러한 요소들이 고려되었을 때에 비로소 현재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최고의 마케팅)이 완성되는것 같습니다.

아래의 VIew on   및 Facebook 좋아요/공유는 더많은 네티즌들이 블로그의 좋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Facebook/ 마이피플 등 아이콘을 누르면 공유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