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Design / Idea

Hair Line Design 이야기[삼성,애플,소니]

Arsen 2015. 1. 16. 21:27

Hair Line Design 이야기.[삼성,애플,소니]

오늘은 Hair Line Design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IT 기술과 더불어 디자인에 관심많은 제가 눈여겨 보고있던 것이었는데, 언젠가 한번 글을 써야지. 하면서 이제야 올리게되네요.

Hair Line이란, 제품 표면에 머리카락과 같은 얇은 줄을 촘촘하게 긁어서 새긴것 마냥 만들어서 금속성 느낌을 강화하고 제품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 입히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제가 처음 기억 하는 헤어라인은 고등학교때 접했던 SONY와 AIWA의 MD player에서 였습니다. MP3 이전에 한때 유행했던 MD player, 비싼 가격때문에 대중적으로 유행하지는 못했지만 음악 및 기기 마니아들에게는 빠른 속도로 보급이되었고 열광하게 만들었던 물건 이었죠. 동시대 기기로는 MP3-CDP, CDP, MP3초기형 제품들이 있었죠.

당시 카세트 플레이어가 15~20만원정도 했고 CDP는 15~30, MP3-CDP는 15~30 정도 하던 시대였는데 MD Player는 최소 30후반에서 50정도까지하는 나름 비싼 기기였습니다.그때문에 디자인측면에서도 고급화를 하기위해서 다른 제품보다 차별화된 디자인이 필요했는데요,  그래서 선택된것이 헤어라인 디자인입니다.(물론 최고급 CDP 라인에도 일부적용되긴했습니다. ) 금속성 재질을 깍아서 만든 듯한 느낌이 강한 헤어라인 디자인은, 마치 장인이 손으로 직접 무언가를 조각했을때 나오는 약간은 아날로그틱한 감성을 느낄수 있도록 합니다.

     


잠시 다른 케이스 디자인 이야기를 볼까요? 소니에 이어서 그 이후에 가전제품 시장의 또하나의 최고급 브랜드가 등장하게 되는데,잘 아시다 시피 애플입니다. 애플에서 맥시리즈는 '유니바디'라는 제품을 통해서 제품 디자인의 고급화를 알리죠. 알루미늄을 통째로 깍아서 만든 디자인으로 많은 재료비가 들어가게되어서 아무 제품이나 적용시키기 어려운 디자인입니다.
헤어라인과 비슷한 목적의 디자인이죠. 값비싼 케이스 사용을 통해서 제품 자체의 이미지를 조금더 고급화시키는 방법입니다.

<Apple Mac book, iMAC>

애플의 제품의 고급화 전략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길어지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만, 휴대폰으로 시작된 전자제품 전쟁에서 애플의 경쟁자인 삼성도 제품 고급화를 시작했습니다. 2000년도 후반부터 내려진 이건희 회장의 디자인 특명'으로 인해서 제품의 디자인에 엄청나게 많은 노력을 하게되죠.
2008년 삼성의 트레이드 마크가된 강남역에 서초사옥 준공을 이후로 어떤 
삼성전자에서 어떤 부서들이 들어가야 하나 논의가 굉장히 활발했었는데요, 영업,마케팅, 디자인, 연구개발,운영팀등 수많은 부서가 검토되었지만, 대부분의 조직은 수원사업장으로 내려가게되었고, 디자인 및 일부영업 및 관리조직만 남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자원을 투자한다는 것이죠. 비단 위치뿐만아니라 많은 디자인 인력들을 채용하고 키워주는 일들을 많이합니다.일례로 대학생들 채용선점을 위한 멤버쉽 프로그램이 있는데, 기존에 있던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쉽 뿐만아니라, 디자인 멤버쉽도 생기죠.

무엇이 첫번째일지는 모르겠지만, 제기억으로는 삼성전자에서 나온 제품중 많이 팔린 제품에서 헤어라인 디자인이 가장 먼저 적용된것은 스마트폰인 Galaxy S 2 LTE 버전입니다. 당시 스냅드래곤 AP칩셋과 Super AMOLED+, LTE등을 가지고 나온 스마트폰으로, 삼성의 첫 LTE 스마트 폰이었죠.
 아마 아이유가 나와서 눈깜빡할사이에 뭘 한다~ 라고 광고를 하던 휴대폰입니다.

 

<갤럭시 S2 LTE SK버전>

뒷면을 보시면 이 제품에 적용된 헤어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고급화를 위해서, 디자인을 변화하고, Brand를 바꾸고 (Anycall을 없애버리고 Samsung 이라는 브랜드로 통칭하고 Galaxy Line을 만들었죠) 여러가지 변화들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헤어라인 제품은 삼성전자 제품중 대부분에 적용이 되는데요,


  

<Series 9 Note book, Hauzen 냉장고>

노트북중 가장 상위 레벨인 Series 9, 전투기에 사용되는 듀랄류민 소재의 바디를 통해서 디자인 어워드도 많이 수상한 제품인데, 이역시도 고급화 전략에 따라서 헤어라인이 디자인되어있습니다.마찬가지로 고급 라인 제품인 HAUZEN 냉장고에도 같이 적용이 되어있구요. 그렇다면 다음에는 무엇이 나올지 대략 예상이 되실텐데요. 삼성전자의 새 스마트폰이(었던) Galaxy S3 에도 헤어라인이 적용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정품 플립커버에도 똑같이 적용이 되었죠. 갤럭시 노트2에도 같은 디자인이 적용된듯 합니다. Series 9 위에 Galaxy S3를 올려놓으니 헤어라인 디자인이 더욱 눈에 뛰네요.

  

<Galaxy S3 , Flip cover>


심지어 제가 근무했었던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화장실의 칸막이 벽면도 검정색 헤어라인이 들어간 벽지? 였습니다. 화장실이야 외부에서 외주를 받아서 했을텐데, 우연인지 일부러 그런것인지 몰라도 어느정도 디자인 일관성가 더불어서 화장실내부 인테리어의 고급화에도 상당히 좋은 효과를 줬던것 같습니다. 

헤어라인 디자인은 불 빛이 반사되었을때 광원의 효과가 줄무늬에 따라서 반사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줄무늬가 생기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배경부분과 다름으로 인해서 광원이 뿌옇게 퍼져 보이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뿐만아니라 지문자국등도 전 방향으로 생기는 일반형과 다르게 무늬와 수직방향에서만 생기고 수평방향으로는 잘 생기지 않는장점도 있습니다. 잔기스도 마찬가지구요.

제품자체의 이미지를 고급화시키는 방법은, 여러가지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고급화된 Brand 를 통해서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방법이 있고, 제품자체의 성능을 토대로 제품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방법, 그리고 이미지혁신을 통해서 실제 제품의 성능뿐만아니라 또하나의 제품의 고급화를 실현시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헤어라인 디자인은 고급제품라인들에게만 관적으로 적용되고, 여러가지 디자인적 실용성 뿐만아니라 심미적 효과 까지 만족 시킴으로써 더 높은 제품 이미지를 형성한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동안은 삼성제품에는 헤어라인 디자인이, 애플제품에는 유니바디가 적용될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음 디자인은 어떤것들이 될지 궁금해지네요.


Hair line 관련 삼성 특허

http://patent2.kipris.or.kr/pat/biblioa.do?method=biblioFrame

발명의 명칭
헤어 라인 가공 방법 (METHOD FOR MANUFACTURING HAIRLINE)
  • Int. ClB29C 45/16 (2006.01) B29C 45/26 (2006.01) B23D 79/00(2006.01) B05D 7/00(2006.01)
    출원번호(일자)10-2009-0030282 (20090408)
    공개번호(일자)1020100111864 (20101018)
    공고번호(일자) 
    등록번호(일자) 
    구분/원출원권리/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Family 출원번호   
    최종처분내용
    심판사항
    등록상태공개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심사청구여부 (일자)Y(2012.06.04)
    심사청구항수13 
  • 대표도면세부항목숨기기
기술이전 희망
초록

본 발명은 헤어라인(hairline) 가공 방법에 있어서, 요철로 형성된 헤어라인이 표현되는 기구물을 성형하는 단계 및 상기 요철을 따라 상기 기구물의 헤어라인을 소정 도장제로 도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헤어라인 가공 방법은 가공 수율을 높여 가공비를 줄일 수 있고, 특히, 비금속 기구물이 실제에 가까운 금속 표면의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다.





헤어라인, 사출, 도장, 스크래치, 표면 가공


청구항(대표)
번호대표청구항
1

헤어라인(hairline) 가공 방법에 있어서,

요철로 형성된 헤어라인이 표현되는 기구물을 성형하는 단계 및

상기 요철을 따라 상기 기구물의 헤어라인을 소정 도장제로 도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헤어라인 가공 방법.



출원인
번호이름주소국적
1삼성전자주식회사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 (매탄동)대한민국
발명자
번호이름주소국적
1선제성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강남동로 **, 강남마을*단지계룡리슈빌아파트 ***동 ****호 (구갈동)대한민국
대리인
번호이름주소국적
1권혁록서울특별시 종로구 경희궁길 **, *층 리앤권법률특허사무소 (신문로*가, 서광빌딩)대한민국
2이정순서울특별시 종로구 경희궁길 **, *층 리앤권법률특허사무소 (신문로*가, 서광빌딩)대한민국
우선권 정보 (국가/번호/일자)
국가명번호일자
지정국
구분국가명
선행기술조사문헌
 
행정처리
번호접수번호접수일자서류명(영문)최종상태
11-1-2009-0211022-122009.04.08[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수리 (Acceptance)
21-1-2012-0445157-252012.06.04[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수리 (Acceptance)
34-1-2012-5132663-402012.06.21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수리 (Acceptance)


아래의 VIew on / Facebook 공유는 네티즌들이 블로그의 좋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Facebook/ 마이피플 등 아이콘을 누르면 공유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