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cience/생각

Facebook 홈 공개와 모바일 런처 전쟁의 시작.(part 1)

Arsen 2013. 4. 5. 00:21

Facebook이 새로운 OS?를 발표한다고 한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40410402536600&outlink=1 

모바일 관련해서 Facebook의 이슈들을 잠깐 살펴보면, 
Facebook이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이윤창출에 성공하지 못한점은 작년에 Facebook주가 급락한점에 즉각 반영된적이 있다. 

한 Mobile Application을 HTML5 기반으로 만들었다가 속도저하(특히 연결된 세부 고급 I/O기능들의 사용에 있어서 성능저하)등으로 이해 Native app으로 다시 복귀한 사건등이 있었다.

하지만 누구나 알다시피 PC 에서 모바일로 트래픽이 옮겨가고 있다는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이에 따라 모바일을 포기하면 상당히 비지니스상의 제약이 커질수 밖에 없는 세상이 되어버렸다(물론 PC에서만 가능한 서비스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모바일을 위해서 이번에 새로운 제품?을 내놓게 되었는데 바로 Facebook Home이다. Amazon이 순수 안드로이드를 Kindle용 전용 OS로 변형한 것처럼 포크버전 기반으로한 OS base일지 안드로이드 앱의 일종인 런처일 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한국 시각으로 5일새벽에 공개될 HTC와의 제품은 런처버전일 가능성이 크다.  포크버전같은 경우는 H/W 제어부분 까지 다 해줘야 되는데, 결정적으로 안드로이드와는 앱마켓등(구글플레이)등이 공유가 되지 않고 대부분의 앱들도 실행되지 않을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모험을 해야한다는것이다. 아마존 같은 경우는 아직 형성되지 않은 저가의 테블릿 시장을 새로 만들어나가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여러 컨텐츠(전자책, 비디오, 등등)을 새로 개척해나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를 튜닝?한 포크버전을 썼지만, 페이스북 같은 경우는 좀 상황이 다르다.

Facebook 같은 경우는 그보다는 높은 호환성에 기반하여 빠르게 사용자들에게 Facebook이 원하는 핵심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트래픽을 유도시켜주는 방식을 선택(런처)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따로 앱 생태계등을 만들지 않고서도, 단지 다른 앱들보다 Facebook의 기능들(이제 페북은 더이상 SNS만 하지 않는다. 영상통화, 음성통화, 그리고 수많은 API개방통한 페북앱들이 받쳐줄것이다) 을 "우선순위"로 활용하게 만들어주면 그것으로도 충분한 것이다.

런처는 어떠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에 요즘 대세로 올라가고 있는것인가?

다른 앱보다 실행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주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는것은 대단히 중요한데, 그것을 어떻게 구현하는가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방금 Facebook home 처럼 런처를 통해서 자기마음대로 UI를 디자인해버리는게 가장 쉽다.

예전에 피처폰 시절에 통신사 내장 app들이 타 app들 보다 압도적으로 쓰일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app market도 없었긴 하지만, 눈앞에 잘 보이게 만들었던 이유가 컸다.

그런데 런처등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쉽게 자신들의 서비스를 접근하도록 만들어준다면, 굉장한 이득이 될것이라는 것이다.

Facebook과 더불어서 NHN도 도돌런처를 출시했고, 다음커뮤니케이션도 모 기업과 합작으로 런처를 개발중에 있다. 삼성전자는 이미 2G폰 시절부터 터치위즈 UI 1.0을 시작으로 현재 5.0버전까지 진행중인 상태이며, HTC는 Sense UI, LG는 옵티머스 UI등 모든 기업들이 런처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었다는것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크게 변화한점도 없고, 발전기였지만 이제 시장이 드디어 폭발할 때가 왔다. 런처전문 제작사에서 만든 앱인 Go launcher는 이미 규모가 대단하고 크게 M&A될 가능성도 있다고 할 정도니까.

아마도 런처 전쟁은 이제 2013년 4월 5일부로 시작될것이고, 각 스마트폰 제조사, IT서비스사, 포털, 플랫폼사들은 각기 자신들이 보유한 서비스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었기 때문에(자세히 생각해보면 이제는 각 회사마다 기본적 서비스들을 다~ 보유하고 있다. 유명하진 않아도 하나씩 다 보유하고 있다 왠만한건) 런처를 통해서 OS 윗단에다가 자신들의 새로운 세상을 펼쳐내려고 하고 있다.